지금이야 애니메이션이 문화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지만 만화는 수십년 전만 해도 어른들의 눈에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쉽게 빠져들어 아이들의 공부를 방해한다는 생각에서 그랬던 것 같다. 이 만화와 유사한 길을 걷고 있는 분야가 있다. 게임이다.
애니메이션과 게임은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지구촌 누구나 즐기는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고속 성장 산업이 되었다. 그런데 만화에 대한 인식과는 달리 게임, 특히 청소년들의 게임은 여전히 논쟁적이다. 중독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특이한 보고서가 나왔다. 미성년자의 게임 중독 문제가 완전 해결되었다는 중국 음악영상저작권관리협회 게임출판위원회의 보고서다. 온라인 게임을 ‘정신적 아편’이라고 비판하던 중국은 2021년 8월 말 18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시간을 일주일에 3시간으로 강제하는 규정을 만들었다.
그리고 1년 2개월이 지나 공개된 보고서는 청소년의 75%가 게임 시간을 규정대로 줄였다는 사실을 알렸다. 정책은 성공했고, 청소년들이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강력한 통제 국가인 중국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대한 자율성까지 익혔는지는 알 수 없다.
일부 외신은 보고서를 다른 시각으로 읽었다. 중국 정부가 게임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신호탄으로 본 것이다. 세계 1위, 7년 연속 가파른 성장을 보이던 중국의 게임 산업은 2022년 상반기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규제 탓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최근 인민일보가 비디오 게임을 ‘국가 산업 구성과 기술 혁신에 큰 의미가 있는 산업’이라고 적시했다.
한국의 게임 산업 규모는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의 2021년 조사를 보면 청소년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은 주중 2.53시간, 주말 2.88시간이다. 주중 하루에 주어지는 자유시간이 평균 4.91시간인데 절반 이상을 게임에 몰두한다는 것이다.
사뭇 다른 조사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년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서는 국민 74.4%가 게임을 즐겼다.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의 59.3%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은 누구나 즐기는 대중 콘텐츠가 된 것이다.
2022년 7월 개정한 문화예술진흥법 일부 개정안은 기존의 문학, 미술, 음악 외에 애니메이션, 뮤지컬과 더불어 게임을 문화 예술 범위에 추가했다. 게임의 법적인 위상이 올라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편에서는 우려가 끊이지 않는다.
2019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질병분류(ICD) 개정안에 게임을 넣었다. 각 국 정부가 게임중독을 정식 질환으로 분류해 관리하라는 뜻이다. 국내에서는 소관 부처별 관련 당사자별 이해 관계가 엇갈려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급속하게 보급되면서 디지털 치매를 걱정하고, 과몰입에 따른 폐해를 줄이기 위한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 활동이 크게 부각되었다. 하지만 모든 생활의 중심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의 흐름을 바꾸지는 못했다. 게임도 마찬가지다. 결국 분별력, 자율성에서 답을 찾을 수밖에 없다.
게임이야말로 자율성의 문제 아닌가 싶어요.
휴대폰 중독도 문제긴 하지만, 그래도 폰은 이미 오장칠부란 인식이 박혔거든요.
게임처럼 중독적이라기보다 실생활 쓰임새가 많아 정말 오장칠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제 폰은 아들 녀석의 폰 사용 시간이나, 게임 시간 조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들의 자율성을 믿어 봤더니 3~4시간 게임을 하고도 약속된 시간에 게임이 중단되면 도깨비로 변신하더라고요.
그래도 일정 시간 게임을 할 수밖에 없는 아이만의 이유가 있으니까 조절을 도와줍니다.
친구랑 온라인에서 만나거나, 게임이 이야깃거리의 공통 소재가 되기도 하니까요.
뭐든 과하면 모자람만 못한 건 게임도 마찬가지라….
그래도 타율로 인한 강제성은 자율 전환하는 순간 힘을 발휘하지 못하니까 같이 조절~ 조절~
… 그리고 중국이 규제로 자유의지 완성했다는 말은? 경험상 절대 믿기지 않네요^^;
게임의 위상이 바뀌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기술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지요?
주변의 학부모들도 게임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꿨더라구요.
마약중독처럼 걱정하다가 어떻게 관리할 지 고민하는 방향으로
그러다가 ‘하면 좋데쟎아’ (지식과 테크닉을 배우는 방법으로)하며 위안을 하지요.
저는 잘 모르는 분야 인데다가 다 큰 자식 말릴 수도 없는 무기력으로..
분별과 자율성! 위의 글에 감동받으며 믿고 기다려 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