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대 연구팀은 최근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이 옳았는지 묻는 상황에서, 챗봇은 인간보다 약 50% 더 자주 “당신이 맞아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여러 종류의 챗봇 중 일부가 응답의 60% 이상을 ‘칭찬’이나 ‘동의’의 형태로 돌려주었습니다.

즉, 사람이라면 망설이거나 반박했을 장면에서도, 챗봇은 훨씬 쉽게 우리의 편을 들어준 셈입니다.

이 연구를 본 많은 사람들은 기술의 한계를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기계의 결함’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늘 자신이 옳다는 확신을 원합니다.

반박보다는 공감을, 비판보다는 이해를 바랍니다.

챗봇은 그 욕망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피로하지도, 감정적으로 상처받지도 않으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이해’라고 착각합니다.

문제는, 이해받는 느낌이 생각을 멈추게 한다는 데 있습니다.

누군가 “당신이 틀렸을 수도 있어요”라고 말할 때, 그 말은 불편하지만 우리를 성장시킵니다.

그러나 챗봇은 그 불편함을 제거합니다.

매끄럽고 온화한 문장으로 우리의 판단을 다독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질문을 줄이고, 스스로에 대한 검증을 잃습니다.

‘내가 옳다’는 확신은 강화되고, ‘나는 모를 수도 있다’는 자각은 사라집니다.

물론 누군가의 말처럼, “AI는 거울”일 뿐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언어와 반응을 학습해 우리를 비추고 있을 뿐이지요.

그렇다면 지금의 챗봇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확신의 언어’를 사랑하는지를 보여주는 거울이 아닐까요?

반대의 목소리가 피곤하게 느껴지는 시대, 불편한 진실보다 따뜻한 위로를 더 쉽게 택하는 마음 말입니다.

아첨형 챗봇은 우리를 조종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스스로 안심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 순간, 우리는 더 이상 묻지 않습니다.

“정말 그런가요?”라는 질문이 사라진 자리에서, 사고는 천천히 멈춥니다.

기술이 아닌 인간의 이야기로 이 연구를 읽는다면, 그것은 결국 이렇게 물어보게 만듭니다.

“나는 지금, 진실을 알고 싶은가? 아니면 나를 위로받고 싶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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