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구가 처음 등장했을 때, 우리는 지식의 민주화를 꿈꿨습니다. 인터넷은 모든 이에게 방대한 정보를 제공했고, 생성 AI는 그 정보를 탐색하는 새로운 나침반이 되리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바로 ‘지식의 역설’입니다.

생성 AI 시대의 지식의 역설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합니다. 이러한 도구들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이미 지식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미 배경지식이 풍부한 학생들은 생성 AI를 자신의 이해를 확장하고 심화하는 도구로 활용합니다. 그들은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오류를 식별하며, 맥락 속에 정보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생성 AI는 마치 24시간 대기 중인 현명한 조력자와 같습니다.

반면, 기초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은 생성 AI로부터 얻은 정보를 분별 없이 수용합니다. 그들은 AI가 생성한 내용이 사실인지, 시대에 뒤처진 것인지, 혹은 완전히 부정확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들이 정보의 단순 소비자로 머물러, 스스로 지식을 구축하고 체계화하는 필수적인 인지 과정을 경험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교육 시스템에서 이미 존재하는 불평등을 심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미 학문적 혜택을 받은 학생들은 생성 AI를 통해 더욱 앞서나가고, 뒤처진 학생들은 피상적인 이해와 잘못된 자신감에 갇힐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이제 단순히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맥락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생성 AI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소요에서는 아이들에게 AI를 교육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 생성 AI를 사용하기 전에 기초 지식의 중요성 강조하기
  • 학생들에게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질문하고 검증하는 습관 길러주기
  • AI를 통해 배운 개념을 실제 맥락에 적용하는 연습 제공하기
  • AI를 학습의 출발점으로 삼되, 그것을 넘어서는 탐구 장려하기.

교육이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평생의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면, 생성 AI 시대의 교육 목표는 더욱 명확해집니다. 학생들이 AI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되, AI에 의존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이 새로운 기술의 혜택이 이미 특권을 가진 소수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확장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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